본문 바로가기

Trading Room

Forex 5월 15일 시장 상황


그리스의 정치적 불확실성, 유로를 끝없는 하락세로 이끌다



As Greece embarked on a second week with no government, central bankers joined politicians and economists in openly warning about the break-up of the euro Photo: Bloomber



현재 그리스 정국은 전혀 타협점을 찾지 못한 채 시장에 불확실성을 더해주고 있으며, 글로벌 경기둔화 우려는  안전자산 선호세를 불러 일으키며 결국 유로를 4개월 최저 수준으로 하락시켰다.


대부분 시장 전문가들은 지속적 하락추세를 예상하고 있다. 부진한 유로존 경제지표 결과도 하락추세에 한 몫하고 있다.


그리스 연정 구성 작업은 교착상태를 벗어나지 못하면서 그리스의 유로존 탈퇴 가능성을 키우고 있다. 현지시각으로 14일 그리스의 카를로스 파폴리아스 대통령은 모든 정당들과 연정구성에 대한 최종논의를 15일까 계속할 것이라고 밝혔다. 하지만 연정구성는 난항을 예고하고 있다.


이러한 그리스의 정치적 불확실성은 스페인과 이탈리아의 자금조달 비용을 상승시키며 주변국들에게 불확실성을 확산시키는 양상이다. 


스페인 10년물 국채 수익률은 한때 6.32%까지 치솟음(7% 근접은 디폴트 수준임)

스페인 CDS 역시 장중 540p까지 오르면서 사상 최고치 기록


시장전문가들은 "독일 분트채와 유로존 주변국, 측히 이탈리아와 스페인 그리고 그리스 국채간 수익률 스프레드가 확대되고 있으며, 이는 유로 및 기타 위험통화들에 대한 하락 압박으로 작용한다"고 말하면서, " 그리스 불확실성이 해소되지 않는 한 위험 통화들은 하락추세에서 벗어나지 못할 것이다"라고 분석하고 있다.


한편 어제 발표된 유로존 3월 산업생산은 시장의 예상치를 뒤엎고 감소세를 나타냈다.


오늘은 독일의 4월 ZEW 경기체감지수와 프랑스,독일,이탈리아의 GDP가 발표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