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rading Room

시장리뷰 : 유로하락의 이유


Hollande wins French election

유로의 하락 이유


1) NFP 약화에 따른 세계 경기 둔화 우려로 인한 위험회피추세에 따라 뉴욕 증시가 큰 폭으로 떨어진 데 따른 것이다.(redood 주: 유로와 S&P 500은 거의 추세가 같다고 보면 된다)


2) 유로존 지표 악재

4월 유로존 서비스업 PMI지수 쉉치가 크게 하락했다. 프랑스와 이탈리아가 하락한 반면 독일은 상승했지만 전체 유로존 지수를 상승시키는데는 역부족이었다. 

제조업과 서비스업을 합한 유로존 복합 PMI지수 역시 50을 하회하며 위축세를 보임


그러나 ECB는 경기 위축세가 분명해직때까지 부양책 언급을 하지 않을것으로 예상된다.


3) 프랑스 대선

6일 실시된 프랑스 대선에서 사회당 올랑드 후보가 사르코지를 누르고 당선되었다.

올랑드는 유럽 신재정협약을 재 논의 하겠다는 공약을 내세운 바 있어 유로와 금융시장은 당분간 흔들릴 전망이다. 올랑드는 유로본드 창설괴 금융거래세 신설을 주장하고 있다.


독일 메르켈 총리와 사르코지 등 우파중심으로 이루어져 왔던 유럽 부채 위기 해법과 글로벌 공조체제가 흔들릴 수 있다는 우려감이 발생할 수 있다. 


올랑드 후보가 프랑스에 장기적으로는 해법이 되겠지만 단기적으로는 정책에 대한 불확실성으로 인해 EUR/USD는 하락할 가능성이 높다.


4) 그리스 총선

지난 주말 그리스 총선에서 기존 연립정부를 구성하고 있는 양대정당이 과반 확보에 실패했다.

역시 그리스의 긴축이 오리무중이 될 가능성이 높다.



이번주에는 독일 공장주문,산업생산, 경상수지 및 무역쉬 발표가 예정되어 있다.

제조업 PMI가 2009년 7월 이래 가장 저조한 결과를 보임에 따라, 다른 지표들 역시 취약할 것으로 보인다.